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반응형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오늘은 뇌진탕의 초기 증상 원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한번쯤 심하게 넘어져서 머리를 부딪힌 경험 있으실 텐데요. 순간적으로 머리가 멍하고 정신이 없었을거에요. 자칫 잘못하다가는 큰일이 날수도 있는 뇌진탕 초기증상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뇌진탕이란?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뇌진탕이란 두부에 충격이 가해진 직후 발생하는 뇌 기능 마비 상태를 의미합니다. 역행·선행 기억 상실과 의식 소실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뇌진탕은 뇌의 구조적 이상을 초래하지 않는 일시적 기능 장애 현상이지만 간혹 경미한 뇌출혈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뇌진탕 원인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뇌진탕은 외부 타격에 의한 증상이기 때문에 교통사고나 낙상, 격렬한 운동으로 머리를 다쳤을 때, 혹은 직접적인 접촉이 없었더라도 가속/감속 반동에 의해 머리가 흔들리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진탕 증상​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1) 두통

지끈지끈 가벼운 두통부터 관자놀이 부근의 편두통, 눈과 눈썹 주변이나 머리 꼭대기의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약 극심한 두통이 지속되거나 분수처럼 뿜어내는 분출성 구토가 동반된다면 뇌출혈을 의심할 수 있으니 반드시 내원하여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어지러움

두통과 어지러움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고, 두통은 심하지 않거나 거의 없는데 어지러움이나 메스꺼움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기억 상실

외상 직후 짧게는 수 초 혹은 수 분 이내, 길게는 몇 시간 동안의 기억이 통째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4) 이명

머리의 외상 이후 -’ 소리가 들리는 현상인데요, 다행히도 외상 후 뇌진탕 초기 증상으로 발생하는 이명의 경우에는 뇌 신경계가 안정되면 자연스럽게 완화된다고 합니다.

​5) 운동 및 반사기능 장애

움직임이 느려져 기민하게 반응하지 못하거나, 균형을 잃고 넘어질 수 있습니다.

 

 

뇌진탕 대처 방법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뇌진탕이 발생하였을 때,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치료 방법은 바로 휴식입니다. 웹서핑, 독서, 운동 등 그 어떤 활동도 하지 않는 완벽한 육체적·인지적 휴식이 필요합니다. 즉시 일상으로 복귀할 경우 더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뇌진탕 발생 후 2~4시간은 긴장을 풀고 편안한 상태로 깨어 있어야 하며 8~12시간 정도 주변의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뇌진탕은 비교적 가볍고 일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휴식을 취하면 쉽게 호전되지만, 만성 두통, 불면증, 현기증, 기억력 및 주의력 감퇴, 퇴행성 유병률 증가 등의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 이후에도 증세가 지속된다면 전문의를 찾아가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이번 시간에는 뇌진탕 초기증상 원인 알려드렸는데요. 추운 겨울 곳곳에 발생 한 빙판길로 인해 넘어지는 일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건강 정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